치과 개원이 많아지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비슷비슷해보이는 치과들 사이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요?
답은 브랜딩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치과 브랜딩이 필요한데, 병원에 브랜딩을 하다니 뭔가 거부감이 들 수 있어요. 하지만 제가 말하고 싶은 건 치과 진료가 우수하다고 가정했을 때의 브랜딩입니다. 소위 말하는 덤핑 치과 말고요. 제가 이 블로그 첫 글에도 썼듯이 무엇이든 오래가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행동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컨텐츠'가 필수적이어야 한다고 했는데, 그것이 치과에도 적용된다고 저는 믿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갈게요!!
하나의 치과를 브랜딩하기 위해서도 다각도와 다방면의 브랜딩이 있는데 저는 인테리어와 시각 디자인쪽으로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크게 세 가지로 포인트가 나뉘더라고요. 그것은 바로!
1. 컬러 및 공간 구성
2. BI 디자인
3. 외관디자인 (Exterior)
이 세 가지 키워드를 뽑아내는 데에 참고한 영상입니다. (오스템)
https://youtu.be/lGy-5I1zfds?si=KFCEHjCsplxtT0oA
그리고 제가 참고한 치과는 365바른약속치과입니다.
어떠신가요? 제가 영상에 나온 치과 내부를 캡쳐해서 가져올 수도 있었지만 그러지 않은 이유는, 이전에 썼던 블로그 글에 들어간 치과들과 영상에 나온 치과 내부가 색감과 디자인 전반이 비슷했기 때문이었어요. 그래서 오스템 치과 전문 인테리어 업체의 사이트를 뒤지다가 365바른약속치과가 치과 치고는 매우 독특하고 강렬해서 분석해서 보여드리고 싶어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1. 컬러 및 공간 구성
2024년에 시공된 아주아주~~ 따끈따끈 인테리어다보니 최신 유행을 적용했더라구요. 전반적으로 곡면 인테리어를 적용해서 매우 세련되어 보입니다. 그리고 텍스쳐 플레이를 적용해 대리석, 원목, 벨벳 등 다양한 재질의 소재를 사용했네요.
요새 몇 년간의 유행 컬러는 '그레이' 로 차가운 인상을 주는 깔끔한 색이 유행이었습니다. 하지만 유행이 바뀌어 요새는 '우드'계열의 컬러가 유행해 따스한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가 트렌드예요. 이 치과에 시공된 반짝이는 대리석이 무채색 계열이라 자칫 차가운 인상을 줄 수 있는데, 포인트 기둥의 재료를 원목으로 시공하여 차가움을 중화시키고 있네요. 정말 세련된 디자인이라고 생각됩니다.ㅎㅎ
대기실과 복도는 다양한 색으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이었다면 진료실은 깔끔하게 흰색 계열, 그것도 무광 재질의 소재를 사용해 위생적이고 깔끔한 느낌과 포근함을 동시에 주네요. 그리고 진료 체어 사이 칸막이에 있는 유리는 우드 계열의 색이 입혀진 철제 프레임을 사용해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2. BI 디자인
데스크에 디자인된 로고가 있네요. 이 병원은 로고를 많이 배치한 것은 아니었지만, 이 치과와 비슷한 평수의 다른 치과는 환자의 시설이 머무르는 곳에 로고를 배치하여 치과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정이 어려운 치과 인테리어 특성상 설계 단계부터 BI 설치를 어디에 할 지 정해야겠죠.
3.외관디자인(Exterior)
이 병원의 외관 조감도 입니다. 상가에 들어서는 치과인 만큼 규모가 어마어마하네요. 이 병원이 들어설 건물은 외관에 홀리패널 (펀칭 판넬)이 디자인되어 있는 것 같은데 매우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그런데 보통의 치과는 콘크리트 외관에 유리창이 일반적이잖아요? 그럴 때 디자인 팁으로 원웨이 시트가 있습니다.안에서는 바깥이 보이지만 바깥에서는 안이 보이지 않는 시트인데, 겉으로는 광고문구를 넣어 광고 효과를 볼 수 있고, 안으로는 개방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사례를 통해 3가지 포인트를 알아보았는데요. 치과 브랜딩을 하기 앞서 가장 중요히 고려해야 할 포인트와 기초 시공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병원 인테리어 포인트
1. 아픈 사람들이 오는 곳, 세련되지만 편안하게.
2. 바쁜 병원 관계자를 위해 진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유
3. 인테리어든 뭐든 필수적인, 보이지 않는 곳까지 깐깐하게 마감하여 섬세한 인테리어 완성
4. 수도 전기 냉난방 시설이 잘 되어야 진료에 집중 ,여러 설비가 오가는 병원 특성상 AS 보수공사가 잘 되어야
5. 병원 인테리어 10년 노하우, 법령을 지키는 안심 설계. 병원 인테리어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 의료법과 건축법, 장애인 법이 동시에 적용된다는 것. 안전을 최우선으로 법에 맞는 설계와 자재를 사용해야.
기초 시공 3
1. 환기공사
2. 방음공사
3. 배관공사
이 포인트 들도 잊지 말고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셔서 치과 브랜딩을 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물론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바른 마음가짐을 통한 좋은 진료가 우선이겠죠. 저는 처음에 이 병원의 인테리어 사진을 보고 '저 인테리어 비용을 부담하려면 덤핑진료를 해서 수익을 내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 병원이 운영하는 유튜브와 홈페이를 보고 비급여 수가표를 공개하는 투명한 치과라는 인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장학금 기부를 많이 하고, 치아 건강이 좋지 않은 장애인에게 봉사를 많이 하는, 지역사회와 함께 커가고 싶어하는 치과라는 인식이 생기게 되었어요.
1. 최신 기술과 진료 수준을 높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
2. 꾸준히 학회 참석해 학술교류를 하고 임상 논문을 쓸 것.
3. 직원 만족과 사회 공헌에 최선을 다할 것.
도서 <병원을 브랜딩하라> 에 나오는 내용인데, 이것을 충족함과 동시에 멋진 인테리어로 고객에게 만족을 준다는 점에서 365바른약속치과 운영진에게 대단함을 느꼈습니다.
그럼 저는 병원 브랜딩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와 제가 정보를 얻었던 병원 전문 인테리어 업체 몇 군데 소개하고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브랜딩 업체>
<병원 전문 인테리어 업체>
'치과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과 인테리어 분석 2] 파주 더연세퍼스트치과 인테리어 분석해보았어요. (1) | 2024.08.31 |
---|---|
[치과 인테리어 분석 1] 광주 화정유치과 인테리어를 분석해보았어요. (10) | 2024.08.30 |